존경하는 한국전자거래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3년도 제28대 회장을 맡게 된 중앙대학교 산업보안학과 장항배 교수입니다.

그동안 우리 학회의 발전을 위해 수고하신 전임 김동수 회장님과 선대 회장님들, 그리고 우리 학회 모든 회원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국전자거래학회는 1996년 설립된 이래로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지에 힘입어 전자거래/e-Business 분야를 대표하는 산학연 중심 학회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특히 우리 학회에서 발간하는 한국전자거래학회지는 2017년도에 실시한 한국연구재단 학술지 평가에서 처음으로 우수등재학술지에 선정된 이후, 2022년도에 진행된 학술지 재평가에서도 우수등재학술지를 유지할 수 있게 되어 국내 최정상급 학술지로 인정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CALS/EC(Commerce At Light Speed/Electronic Commerce)의 태동기에 출범한 우리 학회는 전자거래에서 출발하여 기업 정보화, 디지털 비즈니스, 정보보호, 소셜 커머스, O2O 등과 같이 IT 기술의 발전과 산업계 수요 변화에 발맞춰 전자거래/e-Business 분야에서의 활동 영역을 꾸준히 확장해 왔습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신기술로 인해 촉발된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산업의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하면서, 전자거래를 매개로 한 다양한 신산업 신 가치화 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 우리 학회는 산학연을 아우르는 융복합 연구 활동의 플랫폼이 되어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께서 전자거래/e-Business 연구와 우리 학회 발전을 위해 애써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우리 학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